1.여필종부. 봉건시대의 악습, 삼종지의에 희생된 여인의 파란 많은 생을 그렸는데 남편의 얼굴도 모르는 채 혼인을 맺은 여인이 산 송장인냥 살면서 요절한 남편을 기리다 죽자 시호와 함께 정문을 내려 열녀로써 받들었다는 기막힌 내용.
2.출가외인: 자신의 외아들이 결혼하자 며느리에게 자신의 아들을 빼앗겼다고 생각한다. 며느리를 구박하는 시어머니로 인해 급기야 며느리가 누명을 쓰고 죽는다.
3.칠거지악. 여자의 가장 큰 죄인 후사를 잇지 못한다는 죄로 억울하게 희생된 여인네의 아픔을 그린 내용. 실제로는 남편의 결함으로 자식을 낳지 못하는 며느리가 시댁으로부터 온갖 설움을 당하다. 이를 이기지 못하고 하인과 사랑을 나누는데. 이로 인해 태어난 아기는 집안의 보배로 여겨지다 결국 불행의 씨앗이 된다.
4. 궁중비색. 왕과 함께 궁중에 거하는 수 많은 여인 - '나인'들의 외로움과 여인으로서의 본능적 그리움을 그리고 있다. 한번 나인이 되어 궁궐에 몸을 담은 이상 죽어서야 빠져 나올 수 있었던 나인들의 현실을 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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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출가외인: 자신의 외아들이 결혼하자 며느리에게 자신의 아들을 빼앗겼다고 생각한다. 며느리를 구박하는 시어머니로 인해 급기야 며느리가 누명을 쓰고 죽는다.
3.칠거지악. 여자의 가장 큰 죄인 후사를 잇지 못한다는 죄로 억울하게 희생된 여인네의 아픔을 그린 내용. 실제로는 남편의 결함으로 자식을 낳지 못하는 며느리가 시댁으로부터 온갖 설움을 당하다. 이를 이기지 못하고 하인과 사랑을 나누는데. 이로 인해 태어난 아기는 집안의 보배로 여겨지다 결국 불행의 씨앗이 된다.
4. 궁중비색. 왕과 함께 궁중에 거하는 수 많은 여인 - '나인'들의 외로움과 여인으로서의 본능적 그리움을 그리고 있다. 한번 나인이 되어 궁궐에 몸을 담은 이상 죽어서야 빠져 나올 수 있었던 나인들의 현실을 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