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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과 하루

Mia aioniotita kai mia mera Eternity and a Day

1998 프랑스,그리스,이탈리아 전체 관람가

드라마 상영시간 : 132분

개봉일 : 2004-11-12 누적관객 : 8,736명

감독 : 테오 앙겔로풀로스

출연 : 브루노 간츠(알렉산더) 아칠레아스 스케비스(알바니아 아이)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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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어..
불멸의 시어를 찾아 평생을 헤메인 노시인의 마지막 여행!

안개 낀 도시 테살로니키. 거리는 소음으로 시끄럽고 해변가 공원은 검은 옷을 입은 노인들로 가득하다. 이 황량하고 쓸쓸한 도시의 낡은 집에서 초로의 알렉산더는 외롭게 죽어가고 있다. 그리스의 유명한 시인으로 존경받는 그이지만 죽음 앞에서 지난 세월은 덧없이 무상하기만 하다. 병원에 들어가야 하지만 마지막 생의 순간을 병원에서 보내고 싶지 않은 알렉산더. 그는 그에게 남겨진 하루를 평생의 숙업인 19세기 시인 솔로모스의 흩어진 시어들을 찾는 여행으로 보내고자 한다.

우연히 짐을 정리하다가 30년 전, 아내 안나가 쓴 편지를 찾게 되면서 그의 여행은 과거와 현실, 기억과 환상이 교차하는 신비스러운 여행이 되어간다. 편지는 아내와 가족, 친구들과 함께 보냈던 눈부시게 아름다웠던 하루로 그를 데려가고 회색빛 절망의 현실과 눈부신 햇살로 가득한 과거를 오가고 알렉산더는 젊은 시절 일에만 매달려 아내를 외롭게 했던 것을 깨닫게 된다. 왜 그때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을까! 알렉산더의 때늦은 후회는 다시 한번 그를 절망 속에 빠뜨린다.

여행 중인 알렉산더에게 또 하나의 깨달음은 알바니아 난민 소년이 전해준 솔로모스의 시어들을 통해 주어진다. 그것은 바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낸 시간이 그 어떤 위대한 시어보다 아름답고 영원하다는 것! 그토록 찾아헤매인 불멸의 시어란 바로 자신의 삶 속에 있었던 것이다.

소년을 보내고 텅빈 아파트로 돌아온 알렉산더는 어둠 속에서 베란다의 문을 연다. 그러자 행복했던 그날의 정경이 펼쳐지고 안나는 기다렸다는 듯 그를 맞이한다. 알렉산더는 안나와 함께 춤을 추면서.. 하루이지만 영원한, 내일을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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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별점 (4명참여)

  • 7
    이성욱식상한 테마라도 결국 누가 어떻게 다루느냐다
  • 8
    박평식환상이 환멸을 행복하게 껴안는 길, 노장감독의 여정
  • 9
    유지나하루 속에, 찰나 속에 삶의 정수를 불러들이는 앙겔로풀로스식 시네매직!
  • 7
    황진미죽음을 앞둔 이가 아니고서야... 난감/난망/난해할 따름
제작 노트
만장일치로 결정된 제 51회 깐느영화제 그랑프리!
20세기 마지막 거장에게 바친 깐느의 기립박수!

<율리시즈의 시선>으로 제 48회 깐느영화제를 찾았던 앙겔로풀로스는 에밀 쿠스트리챠의 영화 <언더그라운드>에게 아깝게 황금종려상을 빼앗기고 심사위원 대상에 만족해야만 했다. 그로부터 3년 뒤, 그가 다시 깐느의 초대에 응했을 때 <영원과 하루>는 채 편집이 끝나지 않은 상태였다. 영화제가 개막한 이후에도 계속 믹싱작업 중이었던 이 최고의 기대작은 결국 심사위원 전원의 만장일치로 그랑프리,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게 된다!

그의 황금종려상 수상은 30여년을 줄기차게 자신만의 독특한 영상언어로 영화를 예술의 차원으로까지 승화시킨 시네아스트에게 바치는 세계 영화인의 찬사와 경배였으며, 20세기 마지막 거장의 존재를 세계영화사에 알린 기념비적인 사건! 이 영예로운 순간의 주인공인 된 앙겔로풀로스의 11번째 영화 <영원과 하루>는 스스로 영화인생을 돌아본 자화상 같은 작품이기에 이 수상이 더욱 뜻깊다고 할 수 있다.

죽음 앞에서 생의 의미를 깨닫는 시인의 초상
앙겔로풀로스 자신의 자화상같은 영화

죽음을 앞둔 시인 알렉산더. 그가 당장 가야할 곳은 병원이지만 평생을 매달려온 미완성 시를 마무리 짓기 위해 흩어져 버린 말을 찾아나선다. 정작 그 길에서 발견한 것은 어떤 시어보다도 강렬하게 그를 사로잡는다. 그것은 바로 사랑하는 아내와의 행복한 기억! 딸아이의 생일파티로 떠들썩했던 바닷가 집에서의 하루는 아내가 남긴 편지 속에서 생생하게 되살아나고 알렉산더는 그 소중한 순간을 무심히 흘려보냈던 자신의 삶을 다시 돌아보게 된다. 알렉산더는, 평생을 영화에 매달려 온 거장 앙겔로풀로스가 노년에 접어들어 죽음을 생각하고 생의 의미를 짚어보기 시작하면서 그려낸 자화상이며, 그 가운데 깨달은 진리-영화를 통해 삶을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통해 영화가 구원받아야 한다는 깨달음-를 보여주는 그의 페르소나이다. 실제로 앙겔로풀로스는 촬영도중 너무나 감정이입을 한 나머지, 촬영 2주만에 잠시 메가폰을 접어두어야만 했다고... 그만큼 <영원과 하루>는 감독의 애정이 묻어나는 작품이며, 평론가와 언론들은 일제히 <영원과 하루>를 그의 최고작으로 꼽았다.

삶의 참된 가치를 깨닫게 해주는 영화 <영원과 하루>
아름다운 그리스 시어가 들려주는 영원한 삶의 비밀!

<영원과 하루>는 삶에 대한 예리한 철학적 성찰이 아름다운 그리스의 시어들을 통해서 표현되고 있는 놀라운 영화다. 특히 알렉산더가 알바니아 소년과 주고받는 아름다운 세 개의 그리스 시어들(코폴라, 세니띠스, 아르가디니)은 알렉산더가 처한 삶의 위기와 고통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심장하다. 이것은 누구나 한번쯤 살다보면 마주치게 될 삶의 의문들에 대한 앙겔로풀로스의 대답이며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는 미명 하에 예술의 그림자를 좇다 정작 중요한 것들을 놓쳐버린 이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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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사랑에 대한 깨달음! 왜 우리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을까?
코폴라 ; 작은 꽃, 엄마의 품에 안긴 아기의 감정 상태
소년이 알렉산더에게 들려주는 첫 번째 단어 ‘코폴라’는 사랑에 대한 말이다. 생의 가장 크고 위대한 진실은 사랑 속에서 나오는 것임을 잊고 살았던 알렉산더의 뒤늦은 후회와 죽어가는 그를 위로하는 알바니아 소년과의 관계도 이 단어에 투영되어 있다. 어쩌면 인간 삶의 진실이란 서로가 서로에게 코폴라가 되어주는 것. 안나는 알렉산더의 ‘코폴라’였고 알렉산더는 알바니아 소년의 ‘코폴라’가 된다. 작지만 소중한, 보이지 않지만 위대한 사랑의 존재, 그것이 우리가 영원으로 가는 첫 번째 비밀의 열쇠다!

둘. 존재에 대한 깨달음! 왜 우리는 항상 이방인처럼 느끼는 걸까?
세니띠스 ; 언제 어디에서나 스스로를 이방인, 떠도는 사람이라고 느끼는 것.
‘세니띠스’는 인간의 존재에 대한 말이다. 생명의 위협을 피해 고향을 떠난 소년과 자기의 언어를 찾지 못했다며죽음을 앞둔 순간까지 헤매이는 알렉산더의 존재가 이 말 안에 요약되어 있다. 삶과 죽음 사이에서 우리는 모두 이방인이고 이 땅은 우리가 영원히 거주할 곳이 아니라 잠시 머물렀다 가는 곳일 뿐이다. 이 깨달음은 유한한 삶을 받아들이고 영원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셋. 시간의 깨달음! 왜 우리는 항상 지난 뒤에서야 깨닫는걸까?
아르가디니 ; 밤이 너무 늦었다. 인간의 황혼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말
소년이 떠나기 전 알렉산더에게 마지막 남기는 말, 아르가디니는 시간에 대한 말이다. 멋진 싯구보다도 사랑하는 아내와 보낸 행복한 하루를 영원히 기억하게 된다는 깨달음. 알렉산더가 이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는 이미 아내를 잃은 후다. 언제나 그가 돌아봐주기를 애타게 기다리던 아내. 그녀의 사랑을 뒤늦게 알아본 알렉산더는 회한에 젖는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되돌리기에 너무 늦었다라고 생각하는 그 순간, 사물은 불멸의 가치를 부여받게 된다. 삶과의 이별을 앞두고 알렉산더가 너무 늦었다라고 깨닫는 순간 생의 소중함이 영원한 가치로 승화되는 것!

시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쁠랑 쎼깡스!
자신의 영화철학을 특별한 형식으로 전달하는 거장!

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트래킹 쇼트와 유장한 쁠랑 세깡스는 자연적인 시간에 대한 존중, 사멸된 시간의 복권, 관객에게 성찰적인 시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언제나 그의 영화철학의 정수인 동시에 영화미학의 정수로 꼽혀왔다. 촬영감독 요르고스 아르바니티스의 끊임없이 이동하는 트래킹 쇼트는 공간을 가로지르는 자유로운 카메라 무브먼트로, 몽타쥬가 다 담아내지 못하는 분위기까지 전달한다. 앙겔로풀로스가 중요하게 여기는 풍경과 분위기, 인물 간의 정서적 흐름을 단절감 없이 전달하는데 매우 적절한 방법이다.
<영원과 하루>는 쁠랑 세깡스를 백분 활용하여 과거는 현재와 단절된 것이 아니라 항상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심지어 동시에 존재하기도 하다는 독특한 시간철학까지 담아낸다. 카메라는 천천히, 그러나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며 현재와 과거를 자유자재로 넘나든다. 마치 시간을 ‘우리가 가지고 노는 조약돌’처럼 다루면서! 이러한 카메라 기법은 단 하루일지라도 행복한 기억은 과거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현실에서 되살아나고 미래에도 영원히 우리와 함께한다는 알렉산더의 깨달음을 영화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앙겔로풀로스 독특한 영상언어 총집합!
그리고 주목할만한 변화, 안개 걷힌 풍경!

검은 옷의 노인들, 노란색 우비를 입은 사람들, 세 명의 친구, 안개 낀 바다, 스산한 겨울, 순수와 희망을 상징하는 어린아이, 장례식과 결혼식 장면 등은 앙겔로풀로스의 각인 같은 기호들로 <영원과 하루>에도 어김없이 등장한다. 특히 풍경의 색과 형태를 통해서 인간 내면의 심리를 표현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앙겔로풀로스는 <영원과 하루>에서도 과거와 현재의 공간을 다른 풍경으로 그려 각 시공간에서 주인공 알렉산더의 내면의 심리와 변화를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 어둡고 무겁고 음침한, 소음으로 가득한 회색빛의 도시, 검은 옷을 입은 사람들은 죽음을 앞두고 생의 무상함 속에서 깊은 절망과 슬픔에 빠져있는 알렉산더의 내면 풍경을 투사하는 반면, 따사로운 햇살, 여름, 하얀 백사장, 시원한 바닷소리, 흰 옷을 입은 사람들, 그리고 웃음소리는 사랑으로 충만한 과거의 행복한 시간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했다. 특이한 것은 이 과거 장면의 풍경이 그의 영화에서 유례없을 정도로 밝게 그려지고 있다는 점. 어둡고 음울한 분위기와 불안정성을 상징하는 아이콘인 안개가 완전히 사라졌다는 점은 주목할만한 변화다. 선명한 풍경의 대비로 우리는 현재 그가 어떻게 죽어가고 있는지, 과거 그는 얼마나 행복했는지를 말로 하지 않아도 가슴 깊이 느낄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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